자바개발환경세팅
2023.05.08 - [취업반 기록] - 작업 환경셋팅(자바)
작업 환경셋팅(자바)
폴더만들기 자바개념필수요소 자료형,변수,상수 연산자 제어문(분기문,반복문,기타제어문) 함수 메서드 오버로딩 배열 클래스 컬렉션 상속 추상화 다형성 예외처리 스레드 파일입출력 네트워
ji7290.tistory.com
변수(value) : variable, 값을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불러서 사용하기 위한 공간
상수(value) : constant, 변하지 않는 값(을 저장해두는 변수)
함수(value) : function, method, 일정한 수식에 의해 코드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는 수식
ctrl + m = 현재 포커스하고있는 화면크기를 최대로 늘려준다.
콘솔
int t1 = 44032;
값이 똑같지만 자료형에 따라서 나타나는 출력값이 달라진다.
1,2,4,8,16,32,64,128,256,512,1024,2048,4096,8192,16984,32768,65536
변수나 상수를 선언할 때
primitive Type
bit ( binary digit)
0과 1을 통해서 나타내는 신호
01001110
8bit => 1Byte => 256
1. `byte`: 8비트 크기의 부호 있는 정수 범위는
-128부터 127
1024byte - >1kbyte
1024kbyte-> 1mbyte
1024mbyte->1gbyte
2. `boolean`: 논리적인 참/거짓 . `true`와 `false`
3. `char`: 16비트 크기의 유니코드(Unicode) 문자 하나
범위는 0부터 65535
2Byte = 16bit=65535
4. `short`: 16비트 크기의 부호 있는 정수
범위는 -32768부터 32767 (0을 포함)
5. `int`: 32비트 크기의 부호 있는 정수
범위는 -2147483648부터 2147483647억
32bit= 4Byte=>약 42억 9천만
6. `long`: 64비트 크기의 부호 있는 정수
범위는 -9223372036854775808부터 9223372036854775807경
64bit=> 8Byte =>922경
7. `float`: 32비트 크기의 부동 소수점 숫자 .(근사치)
정밀도가 낮은 대신 표현 범위가 크며, 값의 끝에 'f'나 'F'를 붙여서 표현한다.
8. `double`: 64비트 크기의 부동 소수점 숫자
`float`보다 정밀도가 높지만, 메모리 사용이 더 많지만 값의 끝에 아무것도 붙이지 않거나 'd'나 'D'를 붙여서 표현한다.
Reference type
Array Type : 배열 , 모든 배열 유형은 참조방식이다
Class Type : 클래스에 의해 만들어진 객체는 참조방식이다.
final = 변수의 상수화
int n1 = 10;
final int n2 = 20;
즉, n1 = 20; (o)
final n2 = 40; (x)
리터럴에 적용되는 자료형이 기본자료형이다
n1 = 10 int
n2 = 10.0 double
a = "apple" String
a= 'a' char
새로운 (변수)패키지와 클래스를 생성한다.
변수를 주소로 직접 참조하면, 포인터
(자바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변수를 이름으로 참조 (reference)
변수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자료형을 명시해야 한다.(변수의 선언)
이미 선언된 변수는 이름만으로 참조가능하다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작업을 할당, 혹은 대입이라고한다.
ex)
int a =10; =>변수 a에 정수 10을 할당했다.
String name = "홍길동"; => 문자형변수 name에 "홍길동"을 대입한다.
int num = 25;에서 변수 num은 이미 선언됐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가 난다.
왼쪽의 5는 변수가 될 수 없다.
num3는 값이 할당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력할 수 없다.
Ex02클래스를 만들어준다.
변수의 자료형
boolean은 1바이트 논리값을 저장할 수 있는변수
byte 1바이트 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
4바이트 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
8바이트 실수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
by=정수를 저장하는 변수, 논리값을 저장할 수 없다
by=1바이트 정수형 변수, num= 4바이트 정수 값을 저장할 수 없다 (범위 초과)
num = 4바이트 정수형 변수, 8바이트 실수 값을 저장할 수 없다(소수점 이하 잘림)
db는 실수형이라 num인 정수형 타입변수 저장이 가능하다.
물론 억지로 변수를 저장할 수 있겠지만 컴파일러가 위험을 감지한다.
Ex03클래스를 생성한다.
자료형으로만 판단하면 담을 수 없음
값을 확인했을때 대입해도 잘리는 데이터가 없음
혹은, 잘리는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강제로 변환하여 대입하고 싶다면
값 앞에 원하는 자료형을 괄호로 넣어준다.
형 변환에는 변수의 크기, 값의 유형, 값의 표현 범위도 복합적으로 고려한다.
byte의 범위는 -128부터 ~127까지이다.
여기서 byte의 범위를 고려하지않고 128로 억지로 선언하고 형변환을 해주고
integer라는 Wrapper 클래스의 내장함수인 toBinaryString으로 32바이트에 b1,b2를 할당시켜주면
b1 은 +라서 0111111이되고, b2는 -라서 1이 된다. =>10000000
연산자오버로드
문자열과 다른 자료형의 값은 덧셈을 하지 않고
각 값을 출력했을 때의 모양을 이어붙이기로 합친다.
같은 기호라 하더라도, 양쪽 값의 [자료형]에 따라서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n1은 정수형 + s2는 문자열
10+ 20 = 1020 모양만 합치는 것.
문자열은 String클래스타입을 자료형으로 사용한다
클래스에 의해 만들어진 객체형 데이터는 값과 기능이 한 덩어리로 묶여있다
값도 저장하고 , 필요한 기능도 내장하고 있다.
값만 저장되어 있는 형태 , 예를들면 인형(모양은 뚜렸하지만 자체적인 기능은 없다)
값과 기능이 함께있는 형태, 예를들면 로봇(모양도 포함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기능도 있다)
primitive 타입은 값만 처리하고 기능은 사용할 수 없지만
primitive 타입의 값을 객체로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가 있다
->Wrapper Class: 비 객체형 데이터를 객체형으로 감싸서 포장하는 클래스
int num은 순수하게 값만 저장한다. Integer클래스에 할당된 num2는 내장객체를 할당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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